안녕하세요, 주간보호센터입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진행했던 '이용인 인권교육'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인권교육은 한국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 인권강사님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강사님께서는 인권교육을 통해 '인권은 나에게 있는 것이며, 사람이라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가 인권'인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진행해주셨습니다.
1회기에는 '나'꾸미기를 통해 얼굴판에 내가 좋아하는 색의 티셔츠와 이름표를 고르고 꾸며보았습니다.
또, 나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권리가 무엇인지 알아본 뒤, 생각한 권리를 풍선 띠에 적어 붙이고
이용 가족이 직접 손잡이를 잡아당기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권리를 선택하여 획득하는 경험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2회기때는 꽃을 잘 키우기 위해서 물, 햇빛, 거름이 필요하듯 인권을 지키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식물을 키울 나의 모습을 꾸미고 새싹 키우기 키트를 만들어보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인권 선언문'을 만들고, 만든 선언문을 활용하여 외쳐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총 2회기로 진행된 인권교육을 통해 장애 가족이 '인권'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이용 가족의 인권을 위해 다양한 권익옹호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사업 내용
1. 일시: 2024. 06. 05.(수), 2024. 06. 07.(금)
2. 참여자: 주간보호센터 이용인
3. 주요 내용: 이용인 인권교육
4. 담당자: 권지원 사회복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