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간보호센터 사회복지사입니다.이번에는 지난 2회기에 걸쳐 진행한 성교육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첫 시간에는 다양한 감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카드에 있는 감정을 보고 도형을 움직여 같은 감정으로 만들었습니다.
만든 감정은 어떤 감정인지 이야기해보고, 화난 표정, 슬픈 표정 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다양한 감정에 대해 알아본 다음엔, 실제 화난 표정, 기분이 좋은 표정을 지어봤습니다.
성교육 강사는 이용인의 표정을 촬영하고, 함께 보며 어떤 표정인지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다양한 감정에 대해 알고, 나의 감정도 중요한 만큼 다른 사람의 감정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간보호센터는 함께 어울려 지내는 공간이기 때문에 함께 지내기 위해 서로를 존중하고, 경계선을 잘 지켜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2회기에서는 지난 시간에 진행했던 다양한 감정을 표정 스티커를 부착하며 복습했습니다.
더불어 영상을 통해 스킨십의 동의, 거부 표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킨십을 할 때는 다른 사람의 허락을 구해야 하며,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지켜야 하는 약속인 것을 다시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이번 성교육을 통해 우리 주간보호센터 이용인들이 다양한 감정 표현에 대해 알아보고,
스킨십을 주제로 경계 존중과 동의 표현에 대해 알 수 있던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개요
- 일시: 8/28, 9/4 13:00 ~ 15:00
- 주요 내용: 주간보호센터 이용인 성교육
- 참여자: 주간보호센터 등록 이용인 11명
- 담당자: 권지원 사회복지사